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탐구생활/개발자, 대학원

[개발자, 대학원 가다] 12. 드디어 졸업!

by The Career 2023. 8. 20.
반응형

드디어 길고 길었던 2년간의 대학원 생활이 끝났습니다!

원래 학위 수여식은 23일이지만, 평일이라 참석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감사하게도 토요일 약식으로 학위수여식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엔 학벌에 대한 자격지심(?)때문에 시작했지만, 석사학위를 받으면서 그래도 내가 인생에서 무언가 하나는 이루는구나 라는 뿌듯함도 있고, 너무나도 다양한 산업군의 현직자분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노력한 2년이었습니다.

 

[개발자, 대학원 가다] 1. 대학원 고르기 및 지원후기

저는 4년차 웹 개발자입니다. 흔한 학력 콤플렉스(?)가 있는 개발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학교다닐 시절부터 대학원은 저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3년제 전문대학을 나와 한국

nick901106.tistory.com

위 글은 제가 대학원을 고민하며, 작성했던 글입니다.

물론 시작했을 때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을 해서 네트워킹이 조금 부족했던 것이 아쉬웠지만, 2학기부터는 포스트 코로나로 행사를 통해 네트워킹도 하면서 뜻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졸업 논문은 쓰지 않았지만, 학술대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짧은 논문을 쓰면서 논문은 이런거구나~ 하는 느낌 정도는 받았던 것 같습니다.

 

[개발자, 대학원 가다] 8. 학술대회 논문 제출하기

그동안 바쁜 일정으로 오랜만에 글 남깁니다. 🥲 이번 학기에는 클라우드 관련 수업을 듣던 중, 클라우드 관련하여 학술대회에 프로시딩 논문을 작성해서 투고해보았습니다. 프로시딩 논문은 2

nick901106.tistory.com

 

처음에는 막연히 회사생활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만 찾다보니 단국대학교 정보융합기술 창업대학원에 오게 되었습니다.

  • 토요일 수업(그래야 회사에 눈치를 안보고 마음 편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 저렴한 등록금(토요일 수업하는 몇몇 대학원은 있지만 등록금이 비싸고... 등록금이 저렴하면 평일 수업이고...ㅜ)

4학기만에 졸업할 수 있다는 것도 메리트지만, 토요일 수업에 40%의 장학금(실제로는 300만원대 납부)은 저같은 평범한 생계형 개발자에게는 너무나도 좋은 조건이었습니다.

이제 막 졸업한 초보 석사(?)지만 앞으로 석사 학위를 통해 언젠간 기회가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졸업은 했지만 앞으로 학과 행사에 참여하며 좋은 분들과 꾸준한 네트워킹을 이어나갈 생각입니다.

더 많은 글을 작성하려고 했지만, 귀차니즘으로 인해 중간중간 글을 올리긴 했는데 드디어 대학원에 대한 마침표를 찍을 수 있어서 뿌듯함과 아쉬움이 같이 있습니다.

대학원을 고민중이라면 아래 글을 보시고, 결정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대학원 가다] 11. 대학원을 준비하는 개발자들에게

본인의 커리어를 위해서, 혹은 더 깊은 배움을 위해서 대학원을 생각하시는 개발자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학비가 비싸고, 시간도 투자해야하는 만큼 입학 전 진학에 대한 목표를 명확히 하시

nick901106.tistory.com

처음 올렸던 짤과 함께.. 마무리..

 

 

반응형